> 청소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문학 감성 기르는 강천중학교의 자유학기제 프로젝트 활동
 
세종신문   기사입력  2017/11/21 [11:28]
강천중학교(교장 전승희)는 여주시 강천면에 소재한 전교생 56명의 작은 학교다.

이 학교 교사들은 시골학교의 특성상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문화적,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경험이 많지 않다는 점에 주목하고 3년전부터 자유학기제 수업의 일환으로 인문교양교육을 추진해 왔다.

강천중 교사들은 이러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전문학습공동체와 인문교양수업연구 동아리를 만들어 교사들의 역량을 길러왔으며 인문교양 수업연구회 우수 동아리로 교육감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이러한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1학년 자유학기제 수업활동에서 1년에 4가지의 인문주제를 정하고 여러 교과가 통합하여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였다. 2017년 봄 인문주간에는 역사와 문화를, 여름에는 인권을, 가을에는 지역이해를 주제로 한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해 왔다.

이러한 주제탐구활동은 학생들이 한가지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깊이 있게 탐구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을 뿐 만 아니라 자유학기제의 본래 취지인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를 탐색하는 활동의 새로운 모범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 강천중 학생들이 직접 마을지도를 그리고 있다     © 강천중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가 2017년 가을 인문주간에 지역이해를 주제로 7개 교과가 교과통합 프로젝트수업 활동을 한 것이었다. 수업활동은 1학년 7개 교과교사가 함께 모여 진행한 활동으로 사회교과에서는 강천면의 어제와 오늘을 주제로 지역자치센터와 면사무소를 방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국어과에서는 마을 경로당을 찾아 할머니들의 사연을 듣고 할머니 자서전 만들기를, 과학과에서는 강천면의 식생조사를, 진로교과에서는 지역주민들과의 면접, 전화 인터뷰를 통해 강천면의 직업조사를, 미술교과에서는 마을 곳곳을 찾아다니며 마을지도를 만들기를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지역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수학과에서는 통계그래프를 이용한 통계신문 만들기를 하였고 기술가정과에서는 학생들이 컴퓨터를 활용하여 발표 자료를 만드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 강천중 학생들이 직접 만든 '나만의 책'     © 강천중

한편 이 학교는 자유학기제 동아리 활동으로 인문책 쓰기 동아리를 운영해오고 있다. 1학년 인문책 쓰기 동아리는 역사사회, 국어, 수학, 그림책 동아리로 편성되어 1년 동안 학생들이 자기의 관심사에 맞추어 1인당 한권의 책을 쓰는 활동이다. 1학기에는 자아를 탐색하고 자신의 관심사를 찾아가는 독서와 글쓰기를 한 후 2학기부터는 4개의 동아리로 나뉘어 자신의 주제와 관련된 멘토책 읽기, 책목록 정하기, 책 쓰기, 서로 쓴 책을 보면서 책만든 저자(학생)에게 독자로서 편지 써보기, 출판기념회까지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책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책들은 여주시 책잔치에 2년연속 전시되었으며, 원주 그림책포럼 주관 그림책축제에 전시되었고 출판본으로 만들어진 책들은 일반 관람객들한테 완판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한편 11월 24일부터 세종시에서 개최되는 2017 전국학생 책축제에 전시부스도 운영할 예정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11/21 [11:28]  최종편집: ⓒ 세종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을이 익어가는 들녘
가장 많이 읽은 기사
문재인 대통령, 한글날 세종대왕릉 방문해 애민정신 기려 / 세종신문
세종대왕 즉위 600돌 기념 ‘양로연’ 성황리에 진행 / 세종신문
이항진 시장, "역세권 개발·영농형 태양광 도입 등 적극 추진하겠다" / 세종신문
원경희 전 시장, GK1 재단 설립… “세종과 한글 세계에 알리겠다” / 세종신문
다양한 국적의 여주사람들 축제가 열렸다 / 세종신문
아이들의 지킴이, 이포나루 뱃사공 ‘호랭 할아버지’ / 세종신문
“내 꿈은 ‘장애인심리상담사’가 되는 것이다” / 세종신문
백종덕 변호사 여주에 사무실 개소 / 세종신문
올해도 풍성하게 준비한 '여주오곡나루축제'로 오세요 / 세종신문
여주시, 2018 세종대왕 문화제 기념식 진행 / 세종신문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